대학소개

1946년부터 이어온 예술교육의 자부심

1946년 8월 서울대학교 예술대학 미술부로 출발한 미술대학은 78년이 넘는 세월을 거쳐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미술대학은 한국 및 세계의 시각 문화와 창의 산업을 선도할 전문 미술인과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미술계와 디자인산업, 교육계를 이끄는 산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조형예술분야를 이끄는 창조적 리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은 4년 과정의 미술학사와 2년 과정의 미술학석사, 공예 ㆍ디자인학석사 및 2년 과정의 미술박사, 미술학박사, 디자인학박사 프로그램이 동양화, 서양화, 조소, 공예, 디자인 5개 창작실기 전공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그 외 연합전공 영상매체예술이 학부과정에 개설되어 있고, 대학원 과정에 협동과정 미술경영 전공과 미술교육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미술대학은 현대식장작가마, 한지제조실, 영상편집실, 석조장, 판화실, 모델제작실, 실습장 등의 창작지원 공간을 구축하고 있으며, 연구기관인 조형연구소에서는 학술대회 개최, 아카이브 구축, 국가 및 민간 연구 과제 수행을 통하여 대학의 미술과 디자인 정책 및 연구 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술과 디자인 인재육성

미술대학은 다양한 실기실 공간과 연구시설 및 우석갤러리, 예술도서관, 대형 오디토리움, 상담실 ‘미소’, 등을 갖추어 세계적 수준의 예술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SNU 10-10 Art & Design’과 ‘BK21 FOUR DESIGN’ 사업을 추진하여 통합적, 국제적, 사회협력적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창조자 역할을 할 예술과 디자인 인재를 교육하고자 합니다.
서울 관악캠퍼스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은 4년 과정의 미술학학사와 2년 과정의 미술학석사, 공예 ㆍ디자인학석사 및 3년 과정의 미술박사, 미술학박사, 디자인학박사 프로그램이 동양화, 서양화, 조소, 공예, 디자인 5개 실기 전공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매체예술 연합전공이 학부과정에, 석사과정에 미술경영과 미술교육 전공이 별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신기술과 예술을 융합하는 신미술과 디자인 창작체험을 강화하기 위해 영상 및 인터랙티브 영역, 뉴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영상매체관련 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미술대학은 각 전공별 교육 공간 및 작업 공간을 근간으로 하여 전통도자가마, 한지제조실, 영상편집실, 석조장, 판화실, 모델제작실 등 다양한 창작지원 공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D Digital Lab은 3D 프린팅, 3D 스캐닝 장비와 함께 디지털 편집 소프트웨어 등의 전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조형예술 연구실입니다. 또한 UX Lab은 뉴미디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환경을 갖춘 스마트 강의 및 연구시설입니다.

미술대학은 다양한 실기실 공간과 연구시설 및 우석갤러리, 예술도서관, 대형 오디토리움, 상담실 ‘미소’, 등을 갖추어 세계적 수준의 예술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SNU 10-10 Art & Design’과 ‘BK21 FOUR DESIGN’ 사업을 추진하여 통합적, 국제적, 사회협력적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창조자 역할을 할 예술과 디자인 인재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미술대학 산하의 학술연구기관인 조형연구소에서는 학술대회 개최, 학술지 발간, 아카이브 구축, 다양한 국가 미술정책 연구 및 디자인 연구 등을 통하여 대학의 미술 및 디자인 연구 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술대학은 외부 지자체와 협력하여 관악 창의영재 교육, 경기 꿈의 대학, 서울대 수원캠퍼스 시민문화 예술교육 시범사업 등의 교육사업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미술교육 증진과 미술 영재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