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연구소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Visual Arts Institute

미술, 공예, 디자인 분야 전반의 학술 연구와 사회적 수요에 기여하고자 설치된 서울대학교 유일의 시각예술 연구기관입니다. 1985년 설립된 이래, 미술 분야의 다양한 학술연구활동은 물론  미술 분야의 사회공헌사업과 전시기획 등을 통해 조형예술 분야의 역사 및 이론 연구 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미술·디자인연구센터 
ART & DESIGN Research Center

조형연구소의 학술연구활동을 관장하여 국내외 학자들을 초청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문화예술계 담론의 확장을 도모하며, 나아가 문화예술 콘텐츠 생산에 기여합니다.
연구 성과는 학술지 <조형_아카이브FORM_ARCHIVES>를 비롯한 출판, 기획 전시 등을 통해 공개됩니다. 2009년부터 추진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기록관리 사업은 연구소의 장기중점사업으로, 연구소 산하 미술대학 아카이브Archive를 두고 한국 근현대 조형예술분야의 발전과 함께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역사를 되짚어 미술대학 각 전공을 중심으로 근현대미술과 디자인 분야의 역사기록물을 수집·보존·관리하는 사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및 국제 교류 전시를 기획·개최하여 국제적 수준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전시기획 공모를 통해 신진작가와 예술기획자의 다양한 활동을 장려합니다.

미술공공실천센터
SNU APP Center

조형연구소는 축적된 전문지식을 사회에 환원하고 사회와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사회적 공공·공익사업을 수행합니다.
“Art for Public Practice”라는 기치 아래 창의적 인재양성과 예술문화 공유를 추구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하고 조형예술의 새로운 소통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화예술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조형연구소 조직도

연락처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74동 214호

TEL : 02-880-7457 / 02-880-8969
TEL : 02-888-8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