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snu

공지사항

연합전공 영상매체예술 교과목 개요

  • Painting
  • 2013-08-01
  • 조회수 3503
613.201 - 미디어 프로그래밍 기초실습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를 익히고 이에 따른 드로잉 및 이미지 작업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프로그래밍 코드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디지털 이미지 및 모션 이미지 등을 구현한다. 디지털 언어 코드와 이미지와 색채 등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613.202A - 영상매체 기초실습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251A - 전기전자매체 기초실습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253 - 조형과 과학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254 - 디지털매체 기초실습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255 - 미디어아트의 이해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301 - 비디오 아트
이 수업에서는 영상 촬영과 조명,  및 영상 편집 프로그램 실습 등 기초적인과정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영상매체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들을 자유롭게 실습하여 시간성 매체 예술의 특성과 차별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302 - 현대매체예술사
현대미술이후 TV, 오브제, 비디오, 디지털 미디어 등을 이용한 매체예술의 기원과 흐름을 살펴본다. 현대미술의 흐름에 있어서 매체예술 작가와 작품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특성과 성향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613.303A - 인터랙티브 프로그래밍
디지털 프로그래밍과 전자적인 장치를 이용한 인터락티브 미디어 영상을 구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위한 디지털 프로그램 및 프로그래밍 과정을 기초부터 실습하며 단계적으로 영상을 제어하기 위한 센서 및 관련된 전자적 장치 등도 실습하도록 한다.

613.305 - 드로잉과 매체

자유로운 평면 드로잉 표현과 다양한 디지털 및 전자적인 매체와의 연관성을 모색하고, 현대 회화의 다양한 쟁점들 혹은 학생 개인의 자유로운 개념과 표현을 매체를 통한 드로잉으로 제시하는 실험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613.306 - 코드 이미지 표현
디지털 프로그래밍 코드를 사용하여 드로잉 및 다양한 이미지 등을 구현하는 수업으로서 디지털 코딩과 시각 이미지의 표현 및 재현과의 상관관계와 그 개념 등을 연구한다.

613.307A - 전기전자매체
본 과목은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여러 영역에서 개발되는 새로운 산업용 신소재, 센서 등과 같은 전기 전자 기기 등을 자신의 작품제작에 활용, 실험하는 수업이다.

613.357A - 미디어아트
본 수업은 영상 뿐 아니라 뉴/미디어의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싱글채널 비디오, 영상설치, 인터랙티브 영상 및 코드와 전자적 매체 등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개념과 주제를 다양하게 실험한다. 본 수업의 목적으로서, 학생들이 본인 작업의 이론적 특성을 함께 개진하여, 자신의 작업들이 단지 기술적인 구현이 아니라 미디어 아트의 개념적이고 조형적 특성 등을 탐구하는 작업들로 제시되도록 한다.

613.358 - 사운드매체표현
본 수업은 미디어 아트 영역에 있어서 사운드 아트와 연관된 이론과 작업을 살펴보고, 사운드 매체 표현과 연관된 실습을 병행하는 기초 과목이다.  기본적으로 사운드를 제작하는 디지털 미디어 툴을 익히고, 학생들은 자유롭게 사운드 매체 작업들을 실험하도록 한다.  독립적인 사운드 매체 작업  뿐 아니라 학생 자신들의 다양한 미디어 작업과 함께 제시될 수 있는 작업들도 함께 실습하도록 한다.

613.359 - 미디어오브제설치
본 과목은 영상과 시공간, 오브제를 결합하여 해석해보는 작품제작 연구과정. 주로 오브제 개념을 분석하고 미디어와의 연관성을 경험하고 연구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613.360 - 3D 애니메이션
본 과목은 다양한 3D애니메이션 툴을 익히고 이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613.361 - 인터랙티브 매체 워크샵
인터랙티브 프로그래밍, 코드, 전자 장치 등을 배우고 실습한다. 단지 기술적인 구현만이 아니라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 주제와 개념을 표현하고 제시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영상 설치 작업을 자유롭게 실험하도록 한다.

613.362 - 매체예술담론
본 수업은 현대 미술에서 전개되고 있는 미디어 아트의 특성과 이론에 대해 고찰하는 수업이다. 미디어 아트의 기원과 전개 및 현황들을 개괄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미술의 담론들과 미디어 아트의 제반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이와 연관된 인문학 및 사회학 혹은 미디어 문화 영역 들도 아울러 비교연구 하고, 매체예술의 본질적인 미학적 특성과 그 의미들을 분석한다. 또한 매체예술의 미술사적 전개가 어떠한 개념과 이슈를 포함하고 제시하는지 아울러 분석해 본다.

613.401A - 미디어스튜디오 1
미디어 작업과 연관된 제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적인 주제와 개념을 표현 제작한다. 단지 기술적인 구현이 아닌 매체 예술의 개념과 담론의 맥락에서 창조된 학생 각자의 주제의식과 개념이 구현된 다양한 미디어 작업을 창작한다.

613.402A - 미디어스튜디오 2
미디어 작업과 연관된 제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적인 주제와 개념을 표현 제작한다. 단지 기술적인 구현이 아닌 매체 예술의 개념과 담론의 맥락에서 창조된 학생 각자의 주제의식과 개념이 구현된 다양한 미디어 작업을 창작한다.

613.405 - 뉴미디어조형론

현대 미술에 있어서 다양한 뉴미디어 작품들의 특성과 경향들을 살펴보고 뉴미디어에 대한 담론과 조형적 이론 등을 연구한다. 비디오 아트이후 디지털 미디어 첨단 기술 등을 이용한 작품들을 검토하고 그 조형적 특성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613.451 - 다차원 미디어 스튜디오 1
미디어의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과 테크닉을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 활용하여 여러 차원의 시공간에서 구현하는 작품제작 수업

613.452 - 다차원 미디어 스튜디오 2
미디어의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과 테크닉을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 활용하여 여러 차원의 시공간에서 구현하는 작품제작 수업

613.453A - 미디어기획
작품의 개념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적 방법론을 찾고 그에 따르는 효율적인 구현을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여 프레젠테이션 하는 실습 수업.

613.455 - 미디어와 공간
영상 및 전자제어 기술과 실제 환경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바탕으로 공적 환경에서 미디어 작품이 어떠한 맥락으로 대중들과 소통 할 수 있는가를 분석하는 작품제작 수업.

613.456 - 미디어와 평면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평면조형과 시각적 표현의 확장 가능성을 실습한다. 디지털, 전기전자, 혹은 연관된 다양한 방식 등을 통하여 평면조형의 확장성을 실험하고, 융합적인 발상에 의한 확장된 평면성 매체 작업을 창조한다.

613.461 - 미디어 아트 실습 1
본 수업은 졸업 작품을 제작하는 4학년학생들의 작업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연구하는 실습   수업이다. 기본적으로 윤강으로 이루어지며, 선생님들은 학생 개개인의 미디어 작업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을 개별적 혹은 워크숍을 통하여 진행한다. 학생들은 각기 자신의 작업에 대한 명료한 주제와 계획을 제시해야 하며, 이에 따른 미디어 프로그래밍, 전자매체 미디어, 3D print 등 필요한 기술적 제작 과정을 연구하고,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613.462 - 미디어 아트 실습 2
본 수업은 미디어 실습1을 지속하여 진행하는 수업이다. 수업 목적과 진행은 동일하게 진행되며, 졸업 작품들을 완성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된다. 학생들은 졸업 작품을 위한 구체적이고 명료한 계획과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필요한 기술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작품의 미디어 기술적인 측면을 연구 실습하여 학생 스스로 미디어 첨단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하도록 한다.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Copyright 2017 Seoul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