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 신정훈

  • 미술사, 미술이론
  • -
  • 학력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학사(BA)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석사(MA)
    • 빙엄턴 뉴욕주립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Ph.D)
  • 경력
  • 업적

    논문

    • 「기계, 우주, 전자: 1960년대 말 한국미술과 과학기술」, 『미술사와 시각문화』 28 (2021)
    • 「네트워크와 원시성-1970년 인간환경계획연구소의 ‘한국 2000년 국토공간구상’」, 『한국예술연구』 33 (2021)
    • 「추상, 과학기술, 생명: 한묵의 생명주의 추상」, 『한국근현대미술사학』 37 (2019)
    • 「1960년대 말 한국미술과 건축에서의 ‘환경’」, 『한국근현대미술사학』 34 (2017)
    • 「경성의 삶과 회화: 조선미술전람회 입선작으로 본 1920-30년대 미술과 도시」, 『미술자료』 91 (2017)
    • 「모방과 필연: 1950-60년대 한국 미술비평의 쟁점」, 『미술사와 시각문화』 19 (2017)

     

    카탈로그 및 서적

    • 「민중미술에서 공공예술로: 이섭과의 대담」, 『민중미술, 역사를 듣는다 2: 소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현실문화A, 2021
    • 「1990년대 이후 한국미술과 공적인 삶」, 『한국미술 1900-2020』, 국립현대미술관, 2021
    • “Imitation or Necessity: A Framework for Postwar Korean Art in Contemporary Art Criticism,” in Interpreting Modernism in Korean Art, ed Kyunghee Pyun and Jung-Ah Woo,  Routledge, 2021
    •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으로 보는 서울의 미술」, 『컬랙션 오픈 해킹 채굴』, 서울시립미술관, 2021
    • 「꽃과 행복: 최정화의 팝, 인기, 그리고 퍼블릭」, 『살어리 살어리랏다: 최정화, 인류세, 별유천지』, 경남도립미술관, 2020
    • 「저항의 수용사: 20세기 후반 한국미술과 외래사조」,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전: 이것에 대하여』, 국립현대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2020
    • 「민중미술 이후의 한국미술과 도시」, 『미술관은 무엇을 움직이는가: 미술과 민주주의』, 국립현대미술관, 2020
    • 「[강연/대담] 성남프로젝트 다시 읽기: 지역-특정적 한국미술의 역사/신정훈X김태헌」, 『리얼-리얼시티』, 우리북, 2020
    • “Reality and Utterance in and against Minjung art,” in Collision, Innovation, Interaction: Korea Art from 1953, ed. Chung Yeon Shim et. al. London: Phaidon, 2020
    • 「필연의 언어를 찾아서: 20세기 후반 미술 담론의 궤적」, 『광장: 미술과 사회 1900-2019』, 국립현대미술관, 2019
    • 「후기-식민시대 역사가로서 미술가」, 『레드 아시아 콤플렉스: 박찬경 작품론』, 현실문화A, 2019
    • 「장욱진의 집: 생활의 중심, 미술의 방법」, 『SIMPLE 2019: 집』,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2019
    • 「‘성남프로젝트’(1998-1999) 다시 읽기: 지역-특정적 미술과 경기도」, 『2018 공공하는 예술 환상벨트』, 경기문화재단, 2019
    • 『한국 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연구 시리즈 296, 김윤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8
    • 「최정화-신정훈 인터뷰」, 『최정화: 짓, 것』, P TWO One, 2018
    • “1970 Osaka Expo Korea Pavilion: State Architects Yearning To Be Contemporary,” in Spectres of the State Avant-garde (exhibition catalogue for the Korean Pavilion, La Biennale di Venezia, 2018), Seoul: Propaganda, 2018
    • “Notes on Park Chan-kyong: Minjung Art, History, and Tradition,” in Farewell (exhibition catalogue for Park Chan-kyong’s Solo Exhibition), Kukje Gallery,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