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석사/박사/국제교류] 교환학생 귀국 후 국외수학학점 인정 관련 안내(세부)

국외수학 학점인정 관련 문의가 많아 홈페이지에 재공지 하오니, 국외수학 학점인정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아래 사항을 읽고 필요한 자료를 구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외수학(본부, 미대 교환학생) 이후, 학점인정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다음 기한 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외수학 종료 후 복학하는 학기에 바로 신청)

  • 졸업학기에 국외수학 학점인정을 신청하는 경우, 성적표에 반영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졸업을 앞둔 학생의 경우 반드시 졸업 학기 최소 2학기 전에는 국외수학학점인정을 받도록 합니다. 
  • 교환학생 다녀온 다음 학기에 국외수학학점인정 신청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 미술대학은 ECTS credit 인정하지 않고, 실제 수업한 시수만을 학점 계산 시 인정합니다.

 

[국외수학 학점인정 절차 안내]  서식 다운로드 : ▶[붙임1] 미술대학 국외수학 학점인정 신청서류 서식 및 ▶[붙임2]★국외수학 학점인정 체크리스트(양식)_미대

* 반드시 상기 첨부된 [붙임1] 및 [붙임2] 모든 서식 내역을 작성하여 학과사무실로 원본 및 전자파일로 제출해야 하며, 추후 학과 사무실/행정실 차원에서 서류의 미흡한 부분에 대한 보완요청이 갈 수 있음

 

학생들의 문의가 많은 국외수학 학점인정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신청자격:

1) 징계 받은 사실이 없는자로서 외국대학 수학이전 기 이수한 학기의 성적 평점평균이 학사과정 2.7이상, 대학원과정은 3.3 이상인자

 

  1. 심의절차 및 제출기간

1) (학부과정정위원회, 학과에 따라 다름) → 미대학사위원회 → 본부 최종심의

2) 심의절차가 복잡한 만큼 최종 학점인정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졸업예정자의 경우 미리미리 신청해주세요(늦어도 졸업 2학기 전 신청).

3) 학점인정 신청서 제출기간 : 국외 수학기간 종료 후 즉시 신청

4) 통상적으로 취합된 학점인정 신청서는 (학부과정위원회를 거쳐) 미대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본부에서 확정 후 최종 승인됩니다.

 

  1. 신청절차 및 제출서류

해당 서류를 구비 후, 학과사무실 교무조교 및 미술대학 메일(art@snu.ac.kr)로 메일 및 원본서류 제출 바랍니다.

메일제목: [국외수학학점인정 서류 제출] **과 20**-*****학번 ***

1) 마이스누>대외교류>국외수학학점신청

2) 외국대학 수학 학점인정 신청서(지도교수 서명 받아서 제출)

3) 성적증명서 원본 1부(통상 외국대학의 경우 성적증명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니 가급적 귀국 전에 성적증명서 발급을 신청하고 귀국하기 바람)

4) 과목별 강의계획서 (수업시수 및 시간, 강의날짜 및 휴강일 반드시 언급 필요)

5) 수업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자료(수업시간표 등, 단 강의계획서에 수업시간이 명시되어 있으면 그것으로 대체 가능)

– 수학기간 중 총 수업시간 / 15=인정학점 수(소수점이하는 버림)(이론의 경우 15시간 1학점 인정)

– 실험수업시간의 경우 총 수업시간의 1/2만 수업시간으로 인정함(실험의 경우 30시간 1학점 인정)

6) [붙임] 미술대학 국외수학 학점인정 신청서류 서식

 

  1. 학기당 최대 이수 학점

1) 정규학기 : 최대 18학점

2) 계절학기 : 최대 9학점(하계,동계 모두 동일)

 

  1. FAQ

1) 성적표기는 어떤식으로 되나요?

– 성적표기는 해당대학에서 발행하는 성적증명서에 표시된 대로 표기되며 인정받은 학점은 총 학점에는 들어가나 평점평균에는 산입되지 않습니다. 단, 이미 이수한 교과목과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2) 성적이 좋지 않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이 과목들은 빼고 학점 인정 받을 수 있나요?

– 네, 원하는 과목만 발췌해서 학점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3) 졸업 직전 마지막 학기입니다. 학점인정을 신청할 수 있나요?

– 네, 재학중에는 학점 인정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졸업 이후에는 학점인정이 불가하니 반드시 제출기한 내(개강~수업주수 1/2선 이내)에 제출해주세요.

4) 국외수학으로 전필을 이수할 수 있나요?

– 없습니다. 전필, 전선필의 경우 지정된 과목(서울대학교에서 개설된)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국외수학으로 받은 학점은 수업내용에 따라 전선 혹은 일선으로 인정됩니다. 전선인정 여부는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여 각 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5) 휴학기간 중 외국대학에서 학점 취득한 경우 인정여부

– 학점인정은 가능하되, 등록학기수에는 산입되지 않습니다.

6) summer school, 교과목 번호가 없는 등 정식 교과목이 아닌 경우에는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서울대학교에서 이미 이수한 교과목과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은 인정하지 않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ritten by Art
2023/ 0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