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석사/박사]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최종인준논문은 각 대학(원)의 대학원학사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에서 학위수여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서 중앙도서관의 영구보존 대상입니다. 따라서 대법원 판례 등에서도 기제출한 논문의 내용 수정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석사/박사 보존용 학위논문(최종 인준논문) 정정제출과 관련해 붙임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각종 서식은 첨부파일 참고)

<유의사항>
〇 최종 인준논문 제출 후 명백한 오탈자 수정 외 정정사항 제출 불가

      〇 단, 학생이 개명을 하여 학적이 변경된 경우 지도교수의 확인을 거쳐 대학(원)장 명의의 공문으로 중앙도서관에 요청하여 교체 가능
         – 변경내용은 학적 변경사항에 한함
      〇 명백한 오탈자 수정은 붙임 서식의 정오표 제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〇 지도교수 책임 하에 정정사항이 논문의 내용이나 이에 대한 검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명백한 오탈자에 한함을 확인 후 대학(원)장 명의의 공문으로 중앙도서관에 정오표 제출
   – 정오표 제출 대상: 2021학년도 후기 석사·박사학위 취득자
   – (학과 → 대학) 공문 제출 기한: 8.22.(월)
           ※ 기 졸업자 제외
           ※ 공문 제출 시 제출 신청서 및 정오표를 모두 첨부
      〇 각 학과(부) 또는 대학(원) 별로 희망할 경우 자체적으로 별도의 추가 승인 절차 수행 가능
           ※ 중앙도서관의 별도 검증절차 없음
      〇 제출된 정오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해당 학위논문 서지사항에 삽입
          – 정정사항을 논문원문에 미반영(논문원문 교체 불가)
      〇 연구윤리 위반으로 연구진실성위원회로부터 논문 일부내용의 수정권고를 받은 경우 해당 대학(원) 교무행정실을 통해 교무과와 별도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