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감성 관계를 형성하는 움직임이 적용된 제품 사례 분석 논문, ARCHIVES OF DESIGN RESEARCH 게재

한국디자인학회에서 발행하는 Scopus저널 Archives of Design Research(이하 ADR)에 정의철 교수와 산업디자인전공 석사과정 전유나의 「물리적 움직임구성요소 분석 모델을 활용한 감성 관계를 형성하는 움직임이 적용된 제품 사례 분석」 논문이 ADR 140호(Vol.34, No.4)에 게재되었다.

본 논문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해석과 용어가 혼재된 움직임 분석 모델을 통합하여 새로 제안하였다. 또한 기존 움직임-감성 관련 연구는 인간의 형상과 행동을 모방하는 의인화된 로봇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로봇청소기와 같은 상용 제품에 적용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고, 제안한 분석모델을 활용하여 제품감성을 형성하는 움직임이 적용된 실제 제품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움직임의 구성요소와 제품 감성 발현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설명하는 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또한 이는 자칫 연구로만 해석될 수 있는 움직임을 디자인 요소로써 바라보고, 의미있는 움직임 구성요소 분석 모델 제안을 통해 실제 사용되고 있는 상용 제품에 적용하여 분석한 것이 이 논문의 핵심 기여점이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written by ICRC
2021/ 09/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