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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역사문화 한승희 석사과정생, SYGMA 2017에서 연구 발표

디자인역사문화 전공 석사과정 한승희 학생이 9월 1일부터 3일까지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SYGMA 2017에 참가했다. SYGMA는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설정 아래 2015년 설립된 INTESDA(International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lliance)가 주최한 학회로서, 세계화와 그에 따른 미디어, 사회문화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주로 다룬다. 한승희 학생은 이 학회에서 “1980-90년대 한국 양산제과 TV 광고 속 티타임 테이블 세팅 이미지 연구(Study on tea time table setting images of biscuits and cakes TV commercials in South Korea(1980s and 1990s)”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는 70년대와 80년대의 양산 제과 광고디자인을 비교하여 광고 속 티타임 테이블 이미지를 ‘서양 문화 = 고급 문화’라는 당시의 사회적 인식을 드러내는 사례로 해석했다. 그리고 양산 제과 TV 광고가 자취를 감추다시피 한 2010년대에는 티타임 테이블 이미지가 온라인 블로그의 양산 제과 시식 후기에서 재생산되고 있음에 주목해, 하나의 문화적 기호로 자리 잡은 특정 이미지가 시각 문화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학회명: SYGMA 2017(Symposium on Globalization and Media in Asia 2017)

일시: 2017. 9. 1-3

장소: KKR Hotel Hiroshima, Hiroshima, Japan

지도교수: 김민수

참가학생: 한승희(석사과정)

KKR Hotel Hiroshima, Hiroshima, Japan2017-09-01 ~ 2017-09-03 written by ICRC
2017/ 09/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