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동북아시아문화학회・동아시아일본학회 2021 추계연합 국제학술대회 발표

10월 30일, 동북아시아문화학회・동아시아일본학회 두 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1 추계연합 국제학술대회에 디자인역사문화 전공 석사과정 이석 학생과 김민수 교수가 참가하여 “한국광복군 시각 상징물 디자인 연구”를 발표했다.

“한국광복군 시각 상징물 디자인 연구”는 일제강점기 한국광복군이 제정한 시각 상징물 디자인을 역사적 맥락에서 분석하여 한국광복군의 이념적 성격과 당시의 역사적 상황이 해방 후 한국군의 시각 상징물과 어떻게 관계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대한제국군과 광복군의 시각 상징물 디자인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통해 몇 가지 유사점이 발견되었고 이는 대한제국군을 계승하는 광복군의 계승의지로 해석되었다. 또한 광복군 시각 상징물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별(Pentagram)을 분석하여 이것이 일제에 침탈당한 대한제국, 광무(光武)를 상징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리고 광복군의 시각 상징물 체계가 한글을 기반으로 한 독자적 그래픽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이는 광복군이 자신들의 정체성과 독자성을 표명하기 위한 열망의 발현이라고 해석되었다. 이어서 해방 이후 광복군 시각 상징물이 점차 사라져가는 변천사를 살펴봄으로써 이는 곧 이념 갈등과 정치 권력의 폭풍 속에서 소외당한 광복군의 처지를 반영하는 것이며, 그들의 좌절된 염원과 뒤틀린 역사가 군 시각 상징물의 역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는 것임이 밝혀지고 있다.

학회명: 동북아시아문화학회・동아시아일본학회 2021 추계연합 국제학술대회

일시: 2021. 10. 30.

장소: 전남대학교, 온라인 ZOOM Meeting

​연구 주제: 한국광복군 시각 상징물 디자인 연구

저자: 이 석(디자인역사문화전공 석사과정), 김민수(디자인역사문화전공 주임교수)

전남대학교, 온라인2021-10-30 written by ICRC
2021/ 10/ 30